안녕하세요, 수험생 여러분!
‘이번 수시 광탈이야, 세특 활동으로 뭘 해야 할까? 창체는 뭐할거야?’ 와 같은 대화 혹시 들어보셨나요? 이러한 대화는 수시 광탈 뜻, 세특 뜻, 창체 뜻 등 입시 용어를 알아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용어들은 대입 수험생들이라면 친구들과의 대화부터 수시와 정시 트렌드 소식까지 뒤쳐지지 않고 제대로 이해를 하기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주 쓰이고,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알아둬야 할 수시/정시 관련 입시 용어들을 소개해 볼게요!
입시 용어 1. 계약학과란

계약학과란 맞춤식 직업교육체제를 교육과정에 도입한 학과입니다. 산업체에서 채용할 수 있는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기관인 대학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산업체 등과 계약해서 운영하는 학과를 말합니다. 계약학과 유형은 기업체취업형, 군의무복무형, 조기취업형 등이 있습니다.
특히 계약학과란 입학 정원 외로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전형별로, 대학별로 적합한 것을 잘 파악하면 입시에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유형 1️⃣. 기업체취업형
계약학과 중 기업체취업형은 대학교와 기업이 협약해서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선발하는 학과입니다. 해당 유형의 학과는 기업체의 장학금을 받고 해당 기업체에서의 취업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체취업형 계약학과란 다음과 같습니다.
- 연세대 시스템반도체학과 : 삼성전자 연계
- 고려대 반도체공학과 : SK하이닉스 연계
유형 2️⃣. 군의무복무형
계약학과 중 군의무복무형은 전문지식과 덕성을 겸비한 육﹒해﹒공군 기술 장교를 육성하는 학과입니다. 합격생 전원에게 대학 졸업 시까지 등록금 전액을 국군에서 지급해 줍니다. 대신 학부 졸업 후 의무복무 3년을 더해 총 7년 간 의무복무를 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군의무복무형 계약학과란 다음과 같습니다.
-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 사이버국방 유관기관 연계, 7년 복무
-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 : 해군 연계, 7년 복무
- 세종대 항공시스템공학과 : 공군 연계, 7년 또는 13년 복무
유형 3️⃣.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중 조기취업형은 3년 교육 과정을 통해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고, 2학년부터 기업체에 근무하며 학점을 인정받는 학과입니다. 해당 계약학과 유형은 취업을 빠르게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대표적인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천대 : 게임 영상학과/미래자동차학과/ 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첨단의료기기학과
- 한양대(에리카) : 스마트융합공학부/건축IT융합전공/로봇융합전공
입시 용어 2. 이원화캠퍼스 vs 분교

대학 모집요강과 같은 입시 자료에서 이원화캠퍼스와 분교 차이가 종종 언급됩니다. 해당 대학 관련 용어 뜻을 제대로 알고 구분할 수 있어야, 대학 지원 시 유리합니다.
대학 용어 1️⃣. 이원화캠퍼스
이원화캠퍼스란 타지역에서 제2캠퍼스를 운영하는 대학교입니다. 이원화캠퍼스는 본교로 분류되어 졸업장이 동일하게 나오지만, 캠퍼스의 위치에 따라 입시 결과는 차이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이원화캠퍼스 대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앙대 : 서울, 안성
- 한국외대 : 서울, 글로벌(용인)
- 경희대 : 서울, 국제(용인)
- 단국대 : 죽전, 천안
- 상명대 : 서울, 천안
- 연세대 : 서울, 송도
- 명지대 : 서울, 용인
대학 용어 2️⃣. 분교
이원화캠퍼스와 잘 헷갈리는 용어가 바로 분교입니다. 분교란 원 대학의 사명과 원칙 하에서 운영이 되지만 제도적으로 원 대학과는 분리된 대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분교 졸업 시 졸업장이 본교와 다르게 나온다는 점을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분교 대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세대(서울/원주)
- 고려대(서울/세종)
- 동국대(서울/경주)
- 한양대(서울/에리카)
입시 용어 3. 세특 vs 행특

2024학년도 대입 학생부전형을 준비하려면 대입 전형과 관련된 용어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우선 학생부전형 평가항목을 알아보겠습니다. 학생부전형은 학생부 출결, 과목 이수 사항, 교과성적,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항목으로 평가합니다. 이때 특기사항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의 특기사항으로 구분됩니다. 그럼 평가항목별 용어 뜻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평가항목 용어 1️⃣. 창체 뜻
창체 뜻은 학생부전형의 평가항목 ‘특기사항’에 속하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줄일맘입니다. 창의적 체험활동, 즉 창체는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학생부 내용이 풍성해지기 때문에 창체 뜻을 정확히 알고 대비해야 합니다.
평가항목 용어 2️⃣. 세특 뜻
창체와 함께 학생부 특기사항으로 자주 언급되는 용어, 세특이 있습니다. 세특 뜻은 학생부전형의 평가항목 ‘특기사항’에 속하는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의 줄임말입니다.
세특은 과목별 세특과 개인별 세특으로 나뉩니다. 이때 과목별 세특 뜻은 학생참여형 수업 및 수업과 연계된 수행평가 등에서 관찰한 내용을 해당 교과 선생님이 기재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별 세특 뜻은 한 과목에 기재되기 어려운 융복합 교과 활동들, 학기말의 교과 통합 자율교육과정 내용을 담임 선생님이 기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평가항목 용어 3️⃣. 행특 뜻
행특 뜻은 학생부전형의 평가항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의 줄임말로, 학생부 내 모든 내용을 종합하여 마지막 하단에 담임 선생님이 기재하는 것입니다.
입시 용어 4. 원서 지원 관련

마지막으로 소개할 용어는 바로 원서 지원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특히 해당 용어들은 학생들 또는 학부모님들 사이에서 대화할 때 자주 사용되고 대입 합격/불합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용어이므로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원서 지원 용어 1️⃣. 광탈 뜻
광탈 뜻은 빛(광)의 속도로 탈락했다는 말을 의미합니다. 광탈은 정시와 수시 등 모든 입시 전형의 대입 결과와 함께 자주 언급됩니다.
원서 지원 용어 2️⃣. 소신 지원 뜻
소신 지원 뜻은 소신껏 지원을 했다는 말이지만 보다 정확한 것은 자신의 점수에서 약간 상향의 대학에 지원함을 의미합니다.
원서 지원 용어 3️⃣. 적정 지원 뜻
적정 지원이란 현재 본인의 성적에 맞는 대학에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서 지원 용어 4️⃣. 문 열고 들어간다 뜻
문 열고 들어간다 뜻은 최초 합격한 상태로, 합격 커트라인 보다 남는 성적으로 합격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원서 지원 용어 5️⃣. 문 닫고 들어간다 뜻
문 닫고 들어간다 뜻은 전화받고 추가 합격을 한 상황, 소위 말하는 막차로 겨우 합격한 경우를 뜻하는 입시 용어입니다.
원서 지원 용어 6️⃣. 입결 꼬리가 길다 뜻
입결 꼬리가 길다 뜻은 일반적인 합격선보다 막차로 추가 합격한 수험생의 점수 차가 큰 상황을 말하며, 차이가 크면 클수록 꼬리가 길다고 표현을 합니다.
원서 지원 용어 7️⃣. 70% 컷 뜻
70% 컷 뜻은 모집 인원이 10명일 때 최종 등록자 10명 중 7등의 성적을 의미합니다. 상위권 대학보다 중하위권 대학으로 갈수록 70% 컷과 최종컷의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수험생이라면 한번 쯤은 들어봤을 혹은 많이 들어봤지만 정확하게 무슨 말인지 몰랐던 입시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창체 뜻, 세특 뜻, 수시 광탈 뜻, 계약학과란 이제 무엇인지 잘 이해하셨죠?
이번 글만 잘 이해하신다면 복잡한 입시 생활을 제대로 해나갈 수 있을 겁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내 마음을 알아주는 선생님, 설탭
NO.1 SKY 과외 설탭은 학생들의 발견되지 않은 잠재력을 탐험합니다
⬇️⬇️⬇️⬇️
